비만 클리닉

비만 클리닉 obesity clinic

Q 비만이란?

같은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비만인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이 원인이 되는 일차성 비만과 중추신경계 이상, 내분비계 질환, 약물 등에 의한 이차성 비만으로 나눠지며 99% 이상이 일차성 비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비만이 왜 위험할까?

  • 01.

    생활습관병에 노출되기 쉽다.

    고혈압, 당뇨, 지방간, 고지혈증과 같이 주로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생활습관병이 어린 나이에 발생할 수 있고 또한 이러한 질병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데 더 큰 문제가있습니다.

  • 02.

    체력이 약해진다.

    비만으로 인해 점차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근력과 근지구력이 약해지고, 각종 운동 능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이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운동 기피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운동에 대한 자신감 부족, 의욕 상실, 무기력증과 같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 03.

    비만 외에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암, 청소년 관절염, 수면 장애 등과 같이 단순한 생활습관병이 아닌 질병으로서의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04.

    우울증과 같은 심리질환 발생의 위험이 있다.

    비만이 심해지면 친구들로부터 놀림과 따돌림을 당하거나, 스스로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우울증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비만 예방 및 개선 요법

활동요법 - 식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요법

원인 개선
생활 속에서 활동량
(통학 방법, 쉬는 시간)
부모는 가능한자동차로 자녀를 학교에 데려다 주지 않도록 하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도보를 이용하여 통학하도록 권장한다. 가까운 장소는 걸어서 이동한다.
생활하는 가족들의 생활습관, 식습관, 활동량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과 같은 활동적인 여가 선용 방법을 고민해보고, 시간이 날때마다 함께 하도록 한다.
식사 후 바로 자리에 앉거나 눕는 것은 소화에 좋지 않으며,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산책과 같은 가벼운 활동을 하도록 한다.
평소 운동을 하는지에 대한 여부 및 종류, 빈도, 강도 / 게임
(컴퓨터 게임 등 앉아서 하는 게임)의 선호도 및 시간
컴퓨터 게임같이 앉아서 움직이지않고 하는 놀이보다는 밖에서의 활동을 도모한다.

식사요법

과잉 축적되어 있는 체지방을 에너지로 소비하기 위해서는 섭취 칼로리를 소비 칼로리보다 낮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섭취 칼로리는 성별, 연령, 운동량을 포함한 활동량 등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비만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장이 지속되어야 하므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칼로리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구분 남자 권장 칼로리(Kcal) 여자 권장 칼로리(Kcal)
13 ~ 15 1900 ~ 2100 1900 ~ 2100
16 ~ 19 1900 ~ 2100 1900 ~ 2100
20 ~ 29 1800 ~ 2000 1800 ~ 2000
30 ~ 49 1800 ~ 2000 1800 ~ 2000
50 ~ 64 1700 ~ 1900 1700 ~ 1900

운동요법

형태 걷기, 조깅, 수영, 에어로빅댄스, 줄넘기, 계단 오르내리기, 댄스스포츠, 일상생활의 생활습관을 수정을 위해서는 걷기 및 계단오르내리기
강도 중강도 초대산소 섭취량 및 목표심박수 40 ~ 70%
자각적운동강도 12 ~ 14
시간 20분 이상, 1회 운동시 300Kcal
빈도 3회 이상
기타 그룹운동, 동기유발 및 보상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