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 Play therapy

Q 놀이치료란?

놀이는 아이들의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의사소통 방식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이 경험하는 현실을 표현하고 그 안에서 느끼는 감정, 욕구, 바램, 관계 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표출하며 정화시켜 나가게 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와 아동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지니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 어려움들을 해결해가고 발달과업을 건강하게 이루어나가는 과정입니다. 놀이의 발달이 또래보다 늦거나 멈추어 있는 경우 아이의 놀이 발달을 촉진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연령에 따라 놀이의 양상이 다르기에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춰 상호작용과 놀이를 촉진하여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게 됩니다.

놀이치료가 필요한 대상

  • 학교 생활이나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힘들어하는 아동
  • 부모자녀관계나 형재/자매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진 아동
  • 또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
  • 교통사고, 주변의 갑작스런 사건으로 충격에 빠진 아동
  •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
  •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고 자존감이 낮은 아동
  • 주의 집중이 어렵고 산만한 아동
  •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
  • 똑같은 놀이만 반복하는 아동
  • 놀이의 발달이 또래보다 느린 아동

놀이평가 및 놀이치료

  • 1. 놀이평가

    아동의 놀이 과정에서 놀이 형식, 주제, 행동패턴 등을 관찰하여 아동의 현재 정서와 사회성, 놀이 발달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부모와 아동이 같이 놀이하는 모습을 통해 부모-아동의 애착관계, 정서적 교류, 상호작용 방식 등을 평가합니다.

  • 2. 놀이평가(심층)

    아동의 놀이 과정에서 놀이 형식, 주제, 행동패턴 등을 관찰하고 아동의 기질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아동의 현재 기질, 정서, 사회성, 놀이발달 등을 평가합니다. 또한 부모와 아동이 같이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부모의 양육태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부모-아동의 애착관계, 정서적 교류, 상호작용 방식, 양육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놀이치료 종류

개별놀이치료 치료자와 아동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지니고 있는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 발달적 어려움들을 다루어 아동의 전반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부모 양육코칭 부모역할은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끼칩니다. 자녀의 지도방법으로 부모역할 및 문제해결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녀가 좋은 습관과 인격적 자질을 길러주도록 안내합니다.
짝 그룹 치료 타인에 대한 관심을 높여 아동간의 도움을 주고받으며 정서 및 대인관계 기술을 확장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놀이 상호작용을 발달적으로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적응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성 그룹 놀이치료 사회성 기술이 부족하여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등 사회적응에 전반적인 어려움을 갖는 아동에게 놀이와 활동을 통한 사회적 경험과 학습을 통해 사회적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